WebToB 소개

이젠 웹은 모든 환경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처음 접한 웹서버는 IIS 였다. 설정도 간단하고…솔직히 설정 같은것 없이 그냥 써도 된다.

그러다가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Apache란 놈도 보게 되고,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WebLogic이란 놈도 보게 되고…

IIS, Apache, WebLogic 이 웹 서버의 공통점이 있다. 모두다 외산이라는 점…

하지만 이제부터 내가 소개할 WebToB라는 놈은 국산이다. 성능도 괜찮고, 해외에서 나름 평가도 좋은 편이다. 요즘 티맥스가 조금 평이 안좋아서 그럴지는 모르지만 괜찮다~

미들웨어 시장에서의 WebToB는 높은 평가를 받은 제품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다.

 

웹은 어떻게 구성된다고 생각되는가?
간단히 생각하자.
클라이언트인 웹 브라우저 ,  요청을 처리하는 웹서버, 데이터 저장소인 데이터 베이스
즉,
      User Interface – WebServer – DB

위와 같은 구조를 같는다.

웹에서 WebServer의 역할은 요청을 처리하는 처리자로서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간단히 웹서버의 구조와 동작을 알아 보도록 하자.

 화면 캡쳐107.png

(WebToB 구조를 보면 예전에 참여한 S카드사의 프로젝트가 생각난다.)

위 표를 보면 WebToB가 좋은 웹서버라고 생각이 들 수 있다. 당연하다!!! WebToB의 장점만을 부각 시킨것이니…^^;

이제 슬슬 WebToB를 조금씩 파헤쳐 보기로 하자..(무릅팍?? ^^;)

 

1. WebToB의 특징

 

– Caching
  자주 사용하는 리소스를 골라내어 메모리에 상주시켜 놓고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함으로써 성능 향상에 기여한다.

 

– TP-Monitor(Tmax)연동
  TP-Monitor인 Tmax와 연동이 가능하다. 일종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연결하여 이용 가능하다.

 

– Log 관리
  Apache에서 제공하는 형태의 모든 Log Format을 만들 수 있다. 기존 Apache 사용자들을 의식한 흔적이다.

 

– WBAPI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CGI프로그램을 WebtoB의 내부 API인 WBAPI를 통해서 WebtoB 내부 서비스로 변환하여 이용할 수 있다. 현재는 거의 이용되지 않는 기능이다.

 

– Extension 관리
  MIME Type을 별도로 정의하여 관리가 가능하고, 자신이 원하는 Extension을  임의로 정의 가능하다.

 

– 관리툴
  WebtoB system 의 전체적인 관리를 위해서 wsadmin 이라는 툴이 제공되어 시스템 정보 및 관리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wsadmin은 Command 입력 방식이다.ㅠ.ㅜ

 

 

그러면 내가 왜 WebToB를  대체 일반 웹서버와 WebToB는 어떤점이 다르다는것일까?

 

– 일반 서버

   1. Client 요청에 따라서 매번 Process/Thread를 기동하는 Multi-Process/Multi-Thread 처리 방식
   2. Blocking I/O

 

– WebToB

   1. 다수의 Client 요청을 하나의 Process가 받아 처리하는 Multiplexing 처리방식

   2. Non-Blocking I/O

   3. Request Queuing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적재 하는 방식이다.

 

 프로세스 구조를 살펴 보도록 하자.

화면 캡쳐109.png

 

 

  WebToB의 프로세스는 간단하다.

 

 – HTL (Http Request Listener)

   클라이언트와 WebToB 간의 연결을 관리하는 리스너 프로세스, 즉 사용자의 요청이 발생 할대마다 이 프로세스가 요청을 받아서 Queue에 적재하는 역할을 한다.

 – HTH (Http Request Handle)

   클라이언트 핸들러라고도 하며, 실질적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업무 처리 프로세스 사이를 중계하는 프로세스, 즉 Queue에서 사용자의 요청을 가져와서 실제 실행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역할을 한다.

 – WSM

   모든 프로세스 관리 및 운용을 담당하는 관리자 프로세스

 – HTMLS

   HTML 요청을 처리하는 프로세스

 – PHPS

   PHP 요청을 처리하는 프로세스

 – CGIS

   CGI 요청을 처리하는 프로세서

 

 누가 봐도 핵심 프로세스는 HTL과 HTH이다.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늘어남에 따라 Queue의 갯수를 증가 할 수 있으며, HTH의 프로세스의 갯수를 증가 할 수 있어서 유연하게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 할 수가 있다.

 

WebToB는 아주 간단한 프로세스 만으로 구성되어진 웹 서버이다.

단순하며, 유연하기까지 하다. 더군다나 국산이다. 그래서 기술 지원이 비교적 원할(?)하다. 흠이라면 가격이 조금 비싼게…^^;

 

정말 쓸만하다. 기능도 그런대로 좋은 편이다.

어떠한 한 기업에서 웹서비스를 한다면, 경제적 여건과 환경이 받추어 주면 난 두말이 없이 이 WebToB를 추천해 주고 싶다.

 

 

 

 

 

]]>

도큐멘트, 미분류 에 올린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