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TP 간단 사용법

– ncftp에서 SFTP Mode 찾다가 짜증나서 사용법 익힌 lftp –

?

Written By InshanE

FTP의 개념부터 이야기 하기엔 손가락이 아플것 같고, 필자가 주로 사용하는 FTP Client는 ncftp였다.
이전에 ncftp를 쓴 이유는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쉬워서!”

기억을 되살려볼겸 ncftp의 기본 사용법을 보자
(/home/target/directroy로 업로드 하는 과정이다)

 ncftpput -R -u USERNAME -p USERPWD 192.168.1.200 /home/target/directory  /home/source/directory/movedata.tar.gz

돌려 말하기 귀찮고 본론만 이야기 해서 ncftp 편하고 좋긴한데 SFTP모드를 지원하는 방법을 몰라서 자료를 뒤적거렸으나..
방법이 나오지 않았다. 넷상에서 얻은 정보라곤 하나같이 대세인 “lftp”를 사용하라는 말뿐.

그래.. 대세인 lftp 나도 써보자.

lftp는 CentOS환경에서 기본 설치 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Redhat기반 LinuxOS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애석하게 안녕리눅스에서는 기본 설치되어 있지 않다.)
직접 설치를 원하시는 분들은 공식 홈 다운로드 페이지 (http://lftp.yar.ru/get.html ) 에서 받아서 설치하시라.

사용법은 다른 FTP하고 별반 차이가 없는듯 하지만 이해하기가 쉽다.
위의 ncftp에서 데이터 업로드 하는걸 SFTP를 이용하여 똑같이 구현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lftp -u 사용자,’패스워드’ sftp://192.168.1.200 -p포트 -e “cd /home/target/directory; put /home/source/directory/movedata.tar.gz; exit;”

ncftp와의 차이점이 보이는가?

주의깊게 봐야 할 사항을 나열한다면 아래와 같다.

1. -e 옵션 뒤 커맨드를 세미콜론으로 구분하여 한줄씩 실행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업로드가 이루어진다.

2. sftp접속은 sftp://가 붙었으나 일반 ftp접속은 따로 ftp://를 써줄필요는 없다.
(물론 아이피 외 직접 도메인을 쳐도 무방하다.)

3. -p포트옵션을 넣을때 -p 뒤에 공백이 들어가면 포트 인식 안된다. 주의 해야 한다.

4. 기본적인 옵션 세팅은 /etc/lftp.conf 설정파일에 설정해두는편이 좋다.

]]>

도큐멘트, 미분류 에 올린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