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5의 새로운 한글 글꼴 둘러보기

2011년 8월 20일 현재,

애플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등에 들어가는 운영체제 공식 최신 버전은 iOS 4.3.2 이고, 개발자들에게 공개된 베타 버전은 iOS 5 beta 6 까지 나와 있다.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iCloud 와 통합, 트위터 기본 연동, 무선 동기화, 기기 내 OS 업데이트 지원 등 여러가지 기능을 가지고 나왔는데 금일 발표된 iOS 5 beta 6 버전에서 눈에 띌만한 변화가 있었다.

바로 많은 애플 사용자들이 바라던 한글 폰트 변경!!! 기존에 쓰던 애플고딕이 예쁘지 않고, 굵기 적용이 안되는 등 문제가 많았고, 실제로 사용자들이 애플에 많이 요구하는 사항이기도 했는데 이번 베타 버전에서 새로운 폰트가 적용된 것이었다.

업데이트 후 카카오톡을 열자 눈에 익지 않은 레이아웃이 나왔다. 깜짝 놀라서 둘러봤더니 폰트가 바뀐 것이다. 급 흥분해서 스샷을 찍어 공유하기로 마음먹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로 나옵니다.)

* 트래픽의 압박으로 png → jpeg 로 변환하였습니다. 약간의 화질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iOS5b5_update.jpg iOS5b6_update.jpg

(좌) 업데이트 전 (우) 업데이트 후

iOS 5 beta 4 부터 PC의 iTunes 를 통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iOS5_cacaotalk.jpg

카카오톡을 실행하자 “어, 뭐지? 안드로이드인가? 헉!”

 iOS5_springboard.jpg  iOS5_springboard_group.jpg

스프링보드(바탕화면)도 예쁘게 바뀌고, 그룹명은 두껍게(bold)가 적용되었다.

드디어 볼드가 적용되는 구나!!!

iOS5_numbers.jpg

새로 추가된 글꼴의 정체는 바로 “Apple SD 산돌고딕 Neo“!

iOS5_calendar.jpg iOS5_address.jpg

글꼴만 바뀌었을 뿐인데 달력 느낌이 확 산다. 주소록 “성” 필드가 굵게 표시된다.

개인적으로 “성”이랑 “이름”이랑 좀 붙고, 뒤에 “회사명” 좀 표시해줬으면 좋겠다.

iOS5_mail.jpg iOS5_memo.jpg

메일과 메모 목록 보기

특히나 여러 목록들의 가독성이 올라간 것 같다.

 iOS5_reminder1.jpg iOS5_slide.jpg

iOS5에 추가된 미리 알림(Reminder) 기능과 

푸시 알림 목록을 표시해주는 슬라이더 (안드로이드 처럼 화면 위에서 스크롤 하면 내려옴)

iOS5_sync.jpg

보너스 WiFi 동기화 화면

iOS5_songlist.jpg iOS5_ipod.jpg 

아이팟 노래와 팟캐스트 목록

(참고로 난 저작권과 관련해 공일오비 1~6집 CD 모두 소장하고 있다. ^^)

iOS5_bill.jpg

iBill 요금 조회 화면. 이전 beta 5 에서 잔여일수, 잔여량 부분 글꼴이 배분정렬 된것 처럼 보였었는데 수정되었다.

iOS5_list2.jpg  iOS5_tweeter.jpg

Byline 앱의 RSS 목록. 제목에 bold가 들어가니 가독성이 향상된 것 같다. 

기본 추가된 tweeter 앱의 트윗 목록. 공교롭게도 애플 디자인 담당자 분의 트윗이 보인다.

웹 및 어플에서 기존 글꼴과의 비교.

폰트가 바뀔 줄 알았더라면 iOS 업데이트 하기 전에 미리 화면을 캡쳐해 놓았을 텐데,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라 할 수 없이 Xcode의 시뮬레이터를 돌려서 화면을 얻었다.

iOS4_info.jpg iOS5_info.jpg

(좌) iOS 4.3.2 Simulator (우) iOS 5 beta 6

이제 영문 항목들 처럼 굵게 표시된다.

iOS4_naver.jpg iOS5_naver.jpg

(좌) iOS 4.3.2 Simulator (우) iOS 5 beta 6

네이버 초기화면. 오히려 글꼴이 얇아진 것 같다.

iOS4_text.jpg iOS5_text.jpg

(좌) iOS 4.3.2 Simulator (우) iOS 5 beta 6

역시 좀 얇아진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모바일 페이지 css를 살펴본 결과, 강제로 글꼴을 세팅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산돌고딕이 아닌 글꼴이 아니고 약간 변형된 기존 애플고딕으로 추정 (someone님 제보)

iOS5_web2.jpg iOS5_webreader.jpg

iOS5 에서는 읽기 도구 라는 것이 추가 되었는데, 선택하면 오른쪽과 같이 읽기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바뀐다. 

이곳에서는 얇게 보이지 않는다.

iOS4_web.jpg  iOS5_web.jpg

(좌) iOS 4.3.2 Simulator (우) iOS 5 beta 6

Web 페이지. 큰 제목에 들어간 굵은 글씨가 사랑스럽다(!)

위 네이버 페이지에서는 그렇지 않았는데, 글꼴이 위아래로 길쭉해지다 보니 한 줄에 표시되는 글자 수도 늘어난다.
역시 웹표준은 잘 지키고 봐야되.
iOS4_list.jpg iOS5_list.jpg
(좌) iOS 4.3.2 Simulator (우) iOS 5 beta 6
웹은 아니고 App 목록 화면인데, 어느쪽이 더 나은지 판단은 보시는 분들이…
이상 iOS 5 beta 6 에 적용된 새로운 한글 글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약간의 개선 점이 보이긴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수 년 동안 불편함을 견디며 “애플고딕”을 사용해 왔던 매킨토시와 iOS 기기 사용자들에게는 더 없이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잘 다듬어져서 곧 나올 정식 버전에 꼭 적용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도큐멘트 에 올린 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