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 구축 (for Mac)

매킨토시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을 만들어보자.

우선 준비물이 필요하다.

아래에 나열된 항목 중 없는 것을 다운로드 해 놓자.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 for Mac: http://www.eclipse.org (eclipse-jee-helios-SR1-macosx-cocoa.tar.gz)

Android SDK: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android-sdk_r08-mac_86.zip)

* 이클립스를 원하는 곳에 압축 해제 한다. 이클립스는 무설치 버전이므로 설치 과정이 없다.

* 자바 JDK는 설치하지 않았으나, 필요하면 http://connect.apple.com 에서 자바 디벨로퍼 최신버전을 받아 설치하기 바란다.

* Android SDK 압축 파일을 해제한다.

* 이클립스 폴더의 eclipse.app을 실행시킨다.

 EclipseLoading.jpg

* 이클립스가 처음 실행되면 작업공간 폴더를 지정하라는 다이얼로그가 뜬다.

 WorkspaceLauncher.jpg

* 작업 공간을 설정하고 OK 하면 이클립스 초기 화면이 나타난다.

* 안드로이드 개발 툴을 설치하자. 이클립스 메인 메뉴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실행한다. 우측 상단의 Add… 버튼을 클릭하여 Add Repository 창을 띄운 후 Name과 Location에 Android Development Tool의 이름과 URL을 입력한다.

Name: Android ADT (아무렇게나 써도 된다)

Location: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InstallNewSoftware.jpg

* OK 하면 아래와 같이 중간에 설치할 개발 툴 목록이 나타난다. Developer Tools 왼쪽 체크 버튼을 설정하여 모두 설치하도록 한다.

InstallAvailableSoftware.jpg

* Next 버튼을 누르면 Calculating requirements and dependencies. 메시지가 창 하단에 표시되면서 뭔가 확인한다. 확인이 완료 되어 설치가 가능해지면 실제로 인스톨할 항목이 나열된다.

InstallDetails.jpg

* Next를 클릭하여 다음에 나오는 라이센스 동의 화면에 accept를 확인하고 Finish 버튼을 누른다.

ReviewLicenses.jpg

* Eclipse ADT가 설치되는 과정이 나온다.

 InstallingSoftware.jpg

* 설치 중에 Security Warning 대화 상자가 뜨면 그냥 OK 누른다.

* ADT 설치가 완료 되고 Software Updates 대화 상자가 나타나 Restart 하라고 하면 그에 따른다. (이클립스가 재실행 된다.)

 RestartNow.jpg

* 이제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해야 한다. 이클립스 메뉴의 Eclipse – 환경설정을 실행하여 좌측 Android를 선택하고 앞서 압축 해제 했던 안드로이드 SDK 폴더를 우측 Android SDK Location에 적는다. 또는 Browse 한다.

 Preferences.jpg

* OK를 눌렀더니 아래와 같이 뭔가 잘 못 되었다고, SDK Manager를 사용하라고 한다.

 AndroidSDKVerification.jpg

* 제기랄.. 안드로이드 SDK 폴더에 가면 tools/android 파일이 있다. 그 것을 실행하자. 그럼 아래와 같이, 설치 가능한 패키지 목록이 나온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 후 Install Selected를 누른다.

AvailablePackages.jpg

* Choose Packages to Install 창이 나오면 Install 버튼을 누른다.

ChoosePackagesToInstall.jpg

* 패키지를 설치하는 과정이 나옴과 동시에 탕비실에 가서 커피 등 차 한 잔 타 와 음미한다. 대략 5분쯤 지난 것 같다. 이 정도면 운이 좋았는데 악조건일 땐 아주 기나긴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InstallingArchives.jpg

* 음료를 즐긴 후 화면을 보면 지금 ADB Restart 하겠냐고 묻고 있다. 그럼 원하는대로 Yes를 눌러준다.

 ADBRestart.jpg

* 그러면 모든 패키지 설치가 완료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Close를 눌러 창을 닫는다.

DoneInstallingArchives.jpg

* 이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해보자. 메뉴의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를 실행한다. 좌측에서 Virtual devices를 선택하고 우측 New… 버튼을 클릭한다. 처음엔 아래 목록에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AVDManager.jpg

* 적절한 내용을 채워 넣고 새로운 안드로이드 가상 장치를 생성한다. Skin: Built-in:을 WVGA800으로 선택하면 갤럭시S 해상도인 480×800의 화면을 가지게 된다. 여기선 그냥 기본 값으로 했다.

CreateAVD.jpg

* Create AVD 버튼을 누르면, 이전 화면의 목록 부분에 방금 생성한 가상 장치가 표시 된다. 그 것을 클릭하고 우측 Start… 버튼을 누르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실행된다.

BootAndroid.jpg

* 위 화면이 보인다면 잠시 화장실을 다녀 온다. 아이폰 시뮬레이터는 실행 후 3초 정도면 홈 화면이 나타나는데 비해,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화장실을 다녀와도 될 만큼 오랜 시간동안 부팅한다. 내 주변의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한 번 켠 에뮬레이터는 웬만해서는 퇴근할 때까지 안 끈다.

AVDHome.jpg

* 여기까지 문제 없이 되었다면, 축하합니다!

]]>

도큐멘트 에 올린 글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